더뉴말리부 10,000km 타고 느낀 점 #1 / 소음, 터보렉, 출력 / 시내 및 고속도로 주행

유튜브 링크: 

youtu.be/rfA_qzboLf4

 

말리부를 사기 전 가장 걱정했던 것은 다음과 같다. 소음, 터보렉(터보 한정), 출력, CVT미션 그리고 실내. 이 부분에 대한 구매 후의 생각과, 장점도 함께 알아 보자

 

1. 소음 

소음에 대한 이야기는 3기통 이슈와 함께한다. 최근 환경문제와 여러가지 규제 그리고 터보기술의 발달로, 배기량을 낮추는 추세가 있는데, 기어코 1.35터보까지 다운사이징이 나와버렸다. 중형차인 말리부에 3기통이라...이게 말이 되는가 싶지만, 말리부는 전자식 터보를 달아 엔진이 하는 역할 중의 일부를 터보에 맡기면서 엔진이 오로지 피스톤운동, 힘을 내는데에만 집중하게 하였다. 

 

시내주행_유튜브 캡쳐

하지만 3기통이라...썩 내키지 않는다. 실제로는 어떨가? 1만키로를 타면서 느낀 것은, '시내주행에서는 조금 거슬림, 고속주행에서는 나쁘지 않음 정도이다.' 차가 가장 많은 힘을 내야하는 구간은 정차 후 출발할 때인데, 이 때 (당연하게도) 가장 큰 소음이 들린다. 엔젠음의 피치도 높은 편이라 예민한 사람에 따라서는 조금 경박하게 느낄 수도 있다. 실제 소리는 상단 유튜브 링크 참고하면 들을 수 있다. 시내 주행에서는 아무래도 가다 서다를 자주 반복하기 때문에 이런 소음을 지속적으로 들어야 하기에, 엔진 소리에 민감한 사람이라면 조금 불편할 수 있다. 물론 정차 후 출발 뿐아니라 그 후 악셀을 밟을 때마다 엔진 소음은 다른 4기통 중형차들, 예를 들면 소나타나 K5보다 큰 편이다. 

 

하지만 고속도로 주행시에는 꽤나 안정적이다. 고속주행에서는 운전스타일에 따라 다르지만 일정한 속도로 쭉 가는 구간이 많기 때문에 시내주행보다는 당연히 소음 문제에서 자유롭다. 더구나 말리부는 정숙성에 있어서는 인정을 받는 차기 때문에 차체 흔들림이나 그외 풍절음, 노면소음에서는 마이너스요소가 없다. 단단하고 묵직한 주행질감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물론, 시속 80키로 아래의 시내주행에서도 이런 주행질감을 느낄 수 있다. 

 

2. 터보렉

터보렉은 터보차를 타는 이상 어쩔 수 없는 현상이다. 즉, 말리부 1.35T만의 문제는 아니라는 것이다. 엑셀을 밟을 때 우선 터보 터빈이 돌고 그다음 가속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피드백이 느리다. 일명 직빨이라고 하는 것을 거의 느낄 수 없는 구조이기 때문에 답답할 수 있다. 더구나 시내주행이라면 더더욱 답답하다. 터보차의 이점이라고 한다면, 부족한 출력을 보강할 수 있다는점, 그리고 저 배기량을 가능하게 하여 자동차세를 절감한다는 점이 있다. 

 

영상 썸네일_유튜브 캡쳐

따라서, 터보차는 운전의 재미를 반감시킨다. 뭐, 사람에 따라 다를 수도 있는데, 피드백이 느리면 재미가 떨어지는 것은 당연한게 아닐까? 그래서 펀드라이빙이 목적이면 이 차는 패스하는 것이 정신 건강에 좋다. 

 

3. 출력문제 

이 차의 출력은 156마력인데, 경쟁 모델인 소나타 센슈어스, k5(1.6T)의 경우에는 180마력이다. 그래서 말리부는 중형차임에도 불구하고 경차나 받을 법한 질문, 오르막길은 올라갈 수 있냐부터 해서(물론 가능...)힘이 부족하진 않냐라는 질문을 받고 있다.

 

말리부 제원 / 출처: 카눈

하지만 차를 타보면, 일상주행을 하기에는 (당연히)힘은 차고 넘친다고 볼 수 있다. 밟는대로 속도는 정말 부드럽게 가속되는 편이다. 고속도로에서는 잠깐 신경을 못쓰는 사이에 속도가 160km까지 찍혀있곤 한다. 그만큼 가속 그리고 출력에 대한 걱정은 전혀 하지 않아도 된다. 다만, 앞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펀드라이빙이나, 레이싱목적(없겠죠..?)으로 차를 타실 분들은 이차는 당연히 패스하는 것이 좋다. 무난하게, 중형차급의 출력을 예상하면 딱 맞을 것이다. 

 

간혹 인터넷이나 댓글에 3기통, 1.35터보를 어디다 쓰냐, 차는 굴러가냐라는 글들이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딱 2가지로 생각한다. 첫째는 이 차를 타보지 않았다. 둘째, 차에 대한 눈높이가 나보다 높다. 라는 것이다. 차를 타본 사람들은 다들 출력에 있어서는 만족하는 편이며, 독3사(BMW,벤츠,아우드)정도의 기준을 들이민다면, 당연히 말리부는 이에 한참 못미친다. 

 

2편에서는 연비, CVT 미션, 실내 그리고 장점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공지사항

최근 글

최근 댓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