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일블레이저 리뷰2: 셀토스, 아반떼와 비교(가격, 옵션사항, 세금 등등) / 표로 정리

트레블레이저 리뷰1편에 이어서, 가격에 대해서 생각한 점 입니다. 

 

4. 가격 

차가 아무리 좋아도, 가격이 나쁘면 소용이 없습니다. 소형 SUV이고 천만원대 부터 시작하지만, 결코 천만원대에는 쉽사리 구매할 수 없게 해놨습니다. 최소한 2천만원은 넘게 받겠다는 것이죠. 그러니, ‘예산이 천만원대라면 코나,셀토스,트블은 차라리 포기하는 것이 낫겠다’는 생각입니다. 차라리 아반떼, 베뉴 등 좀 더 아래 라인으로 가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물론 개취에 따른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에센셜 패키지 옵션 구성


4-1. 최적의 구성 = LT + 에센셜패키지?
우선 가장 기본등급인 LS는 직물시트이기 때문에 제끼고, LT는 센터페시아 모니터가 없습니다. 즉, 그냥 깡통 렌트카 느낌이란 뜻입니다. 최근엔 현기차나 르노도 차량의 디스플레이를 넓히는 추세입니다. 더구나 테슬라는 커다란 아이패드를 박아놓기 까지 했습니다. 미관상으로도 좋고, 편의성 측면에서도 좋습니다. 그런데 새차에 렌트카 감성 디스플레이라니 참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LT에서 에센셜 패키지(118만원)를 추가하면 총 가격은 2,381만이고, 디스플레이는 물론, 경보시스템 등이 들어옵니다. 이렇게 구성하면 프리미어 등급(2,445만)과는 64만원 차이 입니다.

64만원을 더주고 프리미어로 갈 것인가를 생각하기 위해, 프리미어의 옵션 구성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프리미어 등급 옵션구성

1) 프리미어 등급과의 차이1: 풀오토에어컨
LT에 에센셜패키지를 구성했을 때와 프리미어 등급의 차이는 풀오토 에어컨을 제외하면 외관사항입니다. 먼저 풀오토 에어컨은 충분히 투자할만한 옵션입니다. 일단, 미관상으로도 수동보다는 오토에어컨이 더 좋습니다. 게다가 풀오토 에어컨은 주행상황에 따라서 연료효율까지 따져 최적의 에어컨 가동을 하며, 온도 뿐만 아니라, 습도까지 조절하기때문에 앞 유리에 습기가 차는 일도 없습니다. 온도를 22~24정도에 맞춰놓고 오토버튼만 누르면 온도,습도,연료효율,공기순환까지 최적의 세팅이 가능하니, 풀오토에어컨은 탐나는 옵션입니다. LT에서는 에센셜 패키지(118만)를 추가했었는데, 풀오토에어컨은 컴포트패키지(97만)에 있습니다. 따라서 LT에서 에센셜, 컴포트 모두를 추가하느니, 그냥 프리미어로 가는게 낫습니다. 즉, LT에서 에센셜 패키지를 필수로 봤을 때, 풀오토에어컨을 원한다면, 무조건 프리미어로 가야합니다.

2) 프리미어 등급과의 차이2: 외관 사양
남은 건 외관 사양입니다. LED테일램프, LED포그램프, 휠, 스키드플레이트, LED램프는 할로겐 타입보다는 시야확보에서는 물론이고 미관상 확연히 낫습니다. 스키드 플레이트와 루프렉 모두 차를 조금 더 감각적으로 보이게하는 요소는 맞습니다. LED램프는 사제로도 작업을 많이 하는데, 64만원 추가에 이런 구성이면 나쁘진 않은 것 같습니다. 게다가 풀오토 에어컨까지 끼워주니까요

4-2. 프리미어 등급
따라서 LT+에센셜패키지에서 64만원 추가하여 프리미어로 가는 것이 가성비가 나쁜 것은 아닙니다. 프리미어로 간다고 생각했을 때, 다시 옵션추가에 대해서 생각해봐야합니다. 옵션 추가 사항으로는 셀렉티브 패키지(108만)와 컴포트 패키지(116만)인데, 셀렉티브에는 외관에 추가 사항과 경보등 안전사항이 있습니다. 후측방경보 등은 운전 초보라면 비싸더라도 다는 것이 좋기는 합니다만 가격이 비싸니, 고려를 해보셔야 합니다. 괜히 안 넣었다가 접촉사고 나서 몇십만원씩 쌩돈 나가느니, 안전 장치는 구매하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프리미어 등급 옵션 추가사항

컴포트 패키지에는 천연가죽, 통풍 그리고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이 들어옵니다. 개인적으로는 장거리를 많이 뛰시는 분은 넣는 것을, 아닌 분들은 과감히 버릴 것을 추천합니다. 쉐보레의 통풍은 흡기 방식이며, 제가 느낄 때는 그다지 시원하다는 느낌은 못받았습니다. 차라리 풀오토 에어컨으로 버티는 것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천연가죽 시트도 물론 인조가죽보다야 낫지만, 116만원이나 주면서 선택할 것은 아니라 생각합니다. 문제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인데, 트블은 기본등급부터 크루즈 컨트롤을 제공합니다. 다만 그냥 크루즈 컨트롤은 말 그대로 속도를 고정시켜놓는 역할만 하기 때문에, 없는 것 보다는 낫지만 고속도로에서 그다지 큰 도움은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은 정차, 재출발은 물론, 앞차와의 간격유지까지 지원되므로, 꽤나 괜찮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두개의 옵션을 모두 선택해버리면 차 가격이 2,669만원을 입니다... 둘 중에 하나 혹은 두개다 포기하셔도 디자인이나, 편의성 측면에서 크게 불편한 점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2-1) 만약 안전 관련 옵션을 중요시 하신다면 프리미어 등급에서 다시 후측방경보 등이 있는 셀렉티브 패키지(108만)을 넣기 보다는 LT에서 에센셜을 넣으면 여기에 후측방 경보 등이 있습니다. 위에서 봤듯이 디스플레이까지 챙길 수 있습니다.

5. 결론

즉, 가성비 있게 개인적으로 구성을 해보자면, LT에 에센셜패키지 하나 추가하는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인조가죽과 1,2 열선시트, 열선 스티어링 휠, 8인치 디스플레이를 챙겨갈 수 있습니다. 게다가 후측방, 사각지대 경보도 있으니, 초보운전자에게도 좋습니다.

 

5.다른 차와 비교

 

주요 비교 대상인, 셀토스와 비교하면 다음과 같고, 세단 중에서는 아반떼를 넣어봤습니다. 

고려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예산은 2,500만원

2. 필수옵션은 가죽시트, 디스플레이(센터페시아 모니터)로 설정

항목 트레일블레이저 셀토스 올뉴아반떼
LT+에센셜 프리미어 시그니처 모던+네비2
가격 2,381만 2,445만 2,454만 2,073만
배기량 1,341cc 1,341cc 1,591cc 1,598cc
변속기 CVT CVT 7단 DCT CVT
LED램프 DRL, 방향 DRL,방향,테일,안개 헤드,테일,안개,DRL,방향 DRL
외관 X(기본) 스키드 플레이트,루프 루프렉 X(기본)
17인치 17인치 18인치 15인치
시트 인조가죽 인조가죽 인조가죽 인조가죽
열선(시트, 핸들) O(1,2열) O(1,2열) O(1,2열) O(1,2열)
통풍시트 X X O(1열) O(1열)
하이패스 자동결제 O O O O
디스플레이 8인치(네비X) 8인치(네비X) 8인치(네비X) 10.25인치(네비O)
전방충돌경고 O O O(+보조) O(+보조)
후측방경보 O(에센셜) O X(드라이브 와이즈) X
후방 카메라 O(에센셜) O X(10.25인치 유보팩) O
풀오토 에어컨 X O X O
내장 컬러 블랙(선택X) 블랙(선택X) 블랙 or 플럼 블랙
전동시트 X X X X
크루즈컨트롤 O(일반) O(일반) O(일반) O(일반)
자동차세 244,060 244,060 289,560 290,820

*가격 개소세 인하 적용 / 예산은 2,500만 가정

**아반떼는 현대스마트센스1(백만원) 추가시 후측방, 후방 충돌방지보조, 스마트 크루즈컨트롤 가능 

 

#셀토스

최근 사명에서 자동차를 빼버린 기아의 셀토스는 어떨까요. 우선 기본등급인 트랜디는 과감히 제끼고, 프레스티지를 보면 2,290만원입니다. 하지만 옵션 구성을 보면 디스플레이가 빠져있는데, 옵션으로 추가하면 10.25인치 유보팩을 사야하는데 그게 150만 입니다. 그리고 하이패스자동결재도 20만원추가 해야하는데...그러면 윗 단계인 시그니처와 가격이 같아지니, 그냥 시그니처를 가는게 낫게..됩니다. 


시그니처는 2,454만원인데, 이러면 열선, 통풍(1열), 인조가죽, 디스플레이(네비X)가 모두 들어옵니다. 같은 옵션 구성으로 트플의 프리미어는 2,445만원입니다. 10만원정도 차이인데, 그러면 차이는 거의 없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경쟁모델인 만큼 의식을하고 가격을 매긴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트블과의 주요한 차이로는, 헤드램프가 LED로 바뀐다는 것과, 통풍시트가 들어온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후측방경보가 빠집니다. 내장컬러는 플럼(자주색?)을 고를 수 있으니, 선택지가 생깁니다. 배기량에 따라 자동차세는 약 4만원정도 상승합니다. 또한, 변속기가 7단 DCT로 바뀌는데, 호불호가 있으니, 꼭 시승, 렌트해보시길 바랍니다. 

 

#올뉴아반떼

올뉴아반뗴는, 완전히 환골탈태한 외관디자인으로 호평을 받았습니다. 게다가 위의 표에서도 볼 수 있듯이,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트블, 셀토스와 비슷한 옵션사항을 구비할 수 있습니다. 중단 트림인 '모던'에서 네비2옵션을 넣었습니다. 디스플레이를 구비하기 위함입니다.

트블, 셀토스와 다르게 아쉬운 점은 LED옵션이 주간주행등밖에 없다는 것이고, 휠이 15인치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준중형의 아반떼를 생각했을 때, 15인치도 나쁜 선택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연비에서 이득도 있을 겁니다. 위의 표에서는 후측방경보가 빠졌지만, 백만원 추가하면, 후측방, 후방 충돌방지보조를 넣을 수 있습니다. 백만원을 추가해도 트블, 셀토스보다 저렴하니, 고려할만한 옵션입니다. 

 

디스플레이의 크기도 10.25인치로 가장 크고 자체 네비도 넣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통풍시트까지 1열에 들어오니, 통풍없이 차를 못타시는 분들은 가장 저렴하게 통풍시트를 구비하는 선택입니다.

 

이상으로, 트블과 셀토스, 아반떼 3가지 차종을 비교해봤습니다.

공지사항

최근 글

최근 댓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